음악치료
I. 음악치료의 역사와 정의
원시와 고대 문화에서부터 음악은 종교적 의식과 의술, 그리고 치료의 실제(healing practice)로서 밀접한 관계를 가져 왔다. 즉 아프리카에서는 샤먼(무당 : shaman, 주술사 : witch doctor, 의사 : medicine man, 제사장 : priest)이 질병, 질환을 발견하고 몰아내어 치유하기 위
게슈탈트 심리학자인 베르타이머(Max Wertheimer)와 인류학자인 베네딕트(Ruth Benedict)와도 교류함. 이러한 지식인들의 만남, 2차 세계대전의 경험, 그리고 그의 첫아이의 출생을 통해 행동주의 관점에서 인본주의 관점으로 탈바꿈함. 특히 첫아이의 출생을 통하여 그는‘청천벽력’으로 묘사
인식하면서 성 및 대인관계 욕구를 충족할 방법을 찾는다.
3. 성격 평가기법
(1) 자유연상: 환자가 전혀 자기검열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나 기억을 치료자에게 보고하는 기법이다. 치료자는 자유연상을 사용하여 환자의 문제가 인생 초기에 경험했던 외상 경험과 관련된 것을 발견한다.
이론적 배경에 따른 놀이 자료 :
정신분석 : 특별히 상징적인 것을 선별해서 제한되게 구비
인본주의 : 다양한 장난감과 도구를 제공
부모놀이치료 : 부모-자녀관계가 목적이므로 제한된 장난감 구비
치료놀이 : 신체적 활동을 위한 도구
모래놀이치료 : 모래상자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자료
이론은 20세기 심리학에서 지배적이었다.
결합설(시행착오설)
Edward Thorndike은 학습과정의 실험을 수행한 최초의 미국인 중 한명 이었다.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토대를 세운 사람으로 여겨진다. Havard에서 Thorndike는 동물 실험 연구를 시작했고 다른 행동주의자들도 역시 그것을 채택했다. Thorndike는
행동주의이론은 과거의 기억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다만 자극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재의 문제행동이 올바른 행동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추후 1970년대 정보처리 이론의 등장과 함께 인지행동주의로 발전하였다.
여기에서는 행동주의의 주요 이론 및 기법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적용
구성원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그 개인만의 문제로 보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체계 내외의 상호작용과 가족이 갖고 있는 강점을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가족치료이론은 가족의 역사와 세대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세대 간 가족치료모델을 비롯하여 구조적 가족치
치료는 인간의 건강한 힘을 재발견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치료적 의의를 갖는다(미술치료학회).
2. 미술치료의 역사
이렇듯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는 위에서 정의한 것 외에도 많이 정의가 내려지고 있지만, 지금의 미술치료의 의미를 가지게 되기까지 미술치료가 역사적으로 다양한 이론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부에는 단계를 이루는 다섯 가지 욕구가 존재한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
이러한 논리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가정이 자리 잡고 있다.
(1)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부여요인이 아니다.